대체 뭐가 문제였을까요? 맹세코 지금까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남의글을 큐레이션한적은 있어서, 그대로 가져온적은 한번도 없다고 맹세할수 있습니다. 약 70개가 넘어가는 포스팅들을 전부 내가 직접 작성한글들인데, 유사문서가 아주 풍년이 났습니다.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때 유사문사 세개정도가 떠서, 원본반영글요청을 했더니 다음날 2개의 글은 다시 올라가더군요. N블로그를 운영할때는 포스팅을 올리게되면, 보통 2~30분후면 검색에 반영이 되어서, 매번 글을 쓴후에 체크를 바로 했었는데, 이 티스토리는 포스팅을 하게되면 빨라면 2~3시간이고, 늦으면 하루이틀까지 걸리지, 체크가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어차피 아직 최적화가 된것도 아니고, 거의 체킹을 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다가 한꺼번에 체크를 하니 세개의 글이 유사문서로 분류가 되어있더군요. 이 문제는 그래도 크게 문제 없이 처리는 했었습니다.

 

 

 



문제는 어제였습니다 요몇일 올린 7개의 포스팅이 순서대로 전부 유사문서로 분류가 되어 노출이 전혀 되지않고 있는겁니다. 대체 이게 무슨일인것일까요.지금까지 오랫동안 블로그를 해오면서 이렇게 유사문서 때문에 스트레스 받아본적은 또 처음이었습니다.그래서 정보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몰랐는데 요즘은 공격이라는게 생겨났더라구요. 다른 사용자가 악의적으로 상대방의 블로그를 저*질 에 걸리게 하기위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상대방글을 유사글로 만들어버리는거라고 합니다. 또는 직접 글을 붙혀넣고, 글쓴날짜를 원본글보다 이전날짜로 게시를 하는건데요. 이렇게 되면 검색엔진은 먼저 올라온 글을 원본으로 인식하며 날짜가 뒤늦은 원본글이 유사글로 판독된다고 합니다. 로봇이 똑똑한것만은 아닌것도 같네요 이런걸 보면은요.

몇가지 대처를 했습니다. 이것도 뭐, 여러가지 정보를 찾아보고 한거긴한데, 아직까지는 해결이 되지 않았네요. 첫번째로 한것은 웹마스터도구에서 수집요청을 다시 했습니다. 그리고 그 글들을 전부 현시점으로 재발행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원본반영요청을 넣었습니다. 결과는요? 제가 어제밤에 이작업을 했는데, 현재까지 유사글로 분류되어있습니다. 블로그에 유사글이 여러개가 있으면 저품질로 빠질 가능성이 크다는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일겁니다. 그래서 오늘까지 기다려보고 내일 오전에 검색 했을시에도 해결이 안되었다면, 그때는, 글을 삭제하고 제목을 수정해서 다시 올려볼 생각입니다. 이렇게도 안되면, 과감하게 그글들은 버리는게 맞는것이지요.

요즘 어려워진건지, 티스토리가 어려운건지 모르겠지만, 참 여러가지때문에 힘든건 사실입니다. 처음에는 썸네일 노출때문에 고생을 한적이 있었고, 그다음에는 웹마스터도구에서 수집요청실패로 떠서 고생했었습니다. 그다음은 아직까지 해결되지 앟은 구글애드센스 승인입니다. 가장큰 난관이지요. 그리고 오늘 발생한 유사문서글입니다. 정말 지금 받는 스트레스 생각하면 그냥 안하고 싶은 마음이 무척 크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노력한게 있고, 오기가 생겨서 끝까지 해볼겁니다.예전에 N블로그를 할때에도 이정도의 스트레스는 아니었는데, 정말 정신적 스트레스가 엄청난것 같습니다. 아마 제가 모르는 부분들이 많아서 그런것도 같습니다. 과거에는 고객센터에 전화라도 할수 있어서 해결방법을 제시해줬지만, 지금은 그렇게 하지도 못하게 만들어놓고, 할수 있는거라곤 여러 블로거들이 올려논 정보들을 믿고 행하는 수밖에요. 하지만 그 글들이 전부 정답은 아니라는점은 누구나 아실겁니다. 하나씩 제가 스스로 몸소 경험해가며 하다보면 이게 다 제 지식이 되겠지요. 이런 생각으로 버텨봅니다.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