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양도소득세 조회 및 계산 하는 방법

올해는 정말 주식의 해라고 할수 있을 정도로 매우 핫한 분야 였던 것 같아요.

코로나라는 전염병으로 인해 주가가 곤두박질하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된 한해지요. 저 또한 전에는 관심 조차 두지 않았지만, 올해 시작을 하게 되었으니까요. 아마 저같이 처음으로 입문한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 되요.

 

 

주식은 묻어두는 거라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하지만, 저는 뭣도 모르고 4~6월 사이에 많은 종목들을 매수하고 매도하며 수익실현을 했었어요. 계산을 해보면 딱히 수익을 본 것도 없이 수익실현만 했던 것 같아요. 처음엔 양도소득세 라는 것도 모르고 사고 팔고를 반복 했었는데 후에 세금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연말이 다가옴에 따라 내가 한해동안 수익실현한 금액이 얼마인지, 이로인해 내야할 세금이 얼마인지 조회를 해봐야 합니다.
오늘은 많은 증권사중 한국투자증권 양도소득세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S에서도 조회가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웹사이트를 통해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상단 메뉴바에서 주식건물옵션 메인화면에서 해외주식 하단메뉴에서 My해외계좌정보를 클릭 해주세요.

계좌 정보를 입력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확인 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은 필수겠죠?
공인인증서 및 HTS아이디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위와같은 잔고현황이 나옵니다.
현재 한국투자증권계좌는 사용하지 않아 잔고가 없네요.
하지만 추후에 계좌를 두개이상 관리할 생각이기에 그냥 두고 있습니다.

여기서 스크롤을 하단으로 좀더 내리면 아래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유의사항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빨간색 박스친 해외주식양도소득제자료 조회/발급 바로가기를 클릭 해줍니다.

다시한번 계좌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위와같이 손익비용이 나옵니다.
계좌별로 확인할 수 있고, 전체 계좌를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 계좌를 조회할 경우 해당 화면에 나오는 종목에 대한 손익만 확인이 되니 다음을 눌러서 다음 리스트를 확인 해야합니다.

알아야 할 사항!
미국주식 양도소득세는 손익250만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 중에 22%를 내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미국주식으로 400만원을 수익을 봤다고 가정하면
(400만원-250)*0.22=33만원


위와같이 계산이 됩니다.
전 총 손익비용이 117,842가 조회가 되네요...

참 버는것도 없이 뻘짓을 많이 했나보네요...
지금은 다른 증권 계좌에서 수익을 내고 있지만.. 이때가 참 아쉽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한국투자증권 양도소득세는 0원입니다.
손익이 250만원이 넘지 않기 때문이죠.

양도소득세 자료를 발급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하단 부분에 있는 위 박스를 클릭하면 PDF파일로 다운로드 할수 있고, 인쇄를 할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이 인쇄하면입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투자증권 양도소득세 과세표준 신고를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가지고 5월에 종합소득세신고를 하면 되겠습니다.
이런것도 번거로운 분은, 해당 증권사에 연락하여 대행 신청을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서 내가 한해동안 어떻게 주식을 했는지 되돌아 보는 시간이 될수 있고 어렵지 않기 때문에 직접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복사했습니다!